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
라우팅 프로토콜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내부 게이트웨이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과 외부 게이트웨이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 있다
IGP(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)
같은 AS 내부에서 라우팅에 사용
-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
- RIP
- IGRP
- EIGRP *Cisco 전용
-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
- OSPF
- IS-IS
EGP(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)
인터넷을 통한 다른 AS 간에 라우팅을 위해 사용
경계 게이트웨이 프로토콜
- BGP
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
각 라우터가 직접 연결된 라우터들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네트워크의 목록 및 네트워크들과 자신 사이의 거리를 공유
라우터는 직접 연결된 이웃들과 그 이웃들로부터 통보를 받은 네트워크 목록에 대해서만 알게 되며 직접 연결된 이웃 너머의 상세 토폴로지 정보는 보유하지 않음
토폴로지 정보는 자기 자신과 이웃의 관점에서 만들어짐
*Cost: 홉 카운트
라우터에 이웃한 라우터에게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
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
각 라우터가 자신과 인터페이스가 직접 연결된 이웃 라우터에게 설명을 하며 계속 다른 라우터에게 그 설명이 전파됨
모든 라우터들은 인터페이스 정보(ip 등)와 각 인터페이스들이 어떻게 연결되었는 지를 포함하는 전체 정보를 학습하게 됨
토폴리지 정보는 어떤 라우터든 동일한 관점에서 만들어짐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라우터는 토폴리지의 전체적인 형태를 알고 있기 때문에, 보다 나은 라우팅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지만 더 많은 정보를 처리하는 만큼 라우터에 보다 많은 작업량이 생긴다.
*Cost: 홉 카운트, 대역폭, 지연율 등
R1에서 모든 라우터들의 정보가 수집되어 토폴리지의 정보를 얻으며
모든 라우터들에게 수집된 정보들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
비교
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|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| |
네트워크 규모 | 소규모 네트워크 | 대규모 네트워크 |
장점 | 라우팅 테이블 크기가 작아 메모리가 절약된다 구성이 간단함 |
라우팅 정보 변화 시 변경된 정보를 전달 가능하다 거리와 대역폭에 따라 경로를 계산한다 |
단점 | 라우팅 정보 변화 시 전달이 느리다 주기적으로 라우팅 정보가 갱신되어 트래픽 낭비가 심하다 |
거리와 대역폭에 따라 경로가 계산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메모리의 크기가 크다 |
네트워크정보 | 이웃네트워크에만 인식 및 전달 가능 | 전체 네트워크에 전달 및 인식이 가능하다 |
경로 계산 방식 | 홉 | 홉, 대역폭, 거리 등 다양한 변수를 계산한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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